통일부, 민간 차원의 대북지원 허용 '검토'
http://www.tongi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3813
2011년 03월 02일 (수) 11:34:25 이광길 기자 gklee68@tongilnews.com

"민간차원에서 진행되는 순수한 인도적인 지원은 지속해서 추진해 나간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입장이다."

오바마 미 행정부가 대북식량지원 재개 검토작업에 들어간 가운데,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2일 오전 현안브리핑에서 이같이 확인하면서 "우리 민간단체들의 입장 그리고 북한의 사정 전반적인 남북관계 등을 보면서 이 문제에 대한 고려와 검토를 계속 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천 대변인은 "몇 군데 민간단체에서 대북지원을 재개하기 위한 준비 등을 하고 있고, 정부와도 협의를 하고 있"고 "민간단체들에서는 구체적인 지원 계획을 가지고 정부에 지원에 필요한 신청 등을 해오기도 했다"고 확인했으나 "아직 법적 검토가 가능한 수준의 북측과의 합의서나 이런 것들이 다 갖춰져 있지는 않은 상태"라고 했다.

그는 "민간단체들도 필요한 대북협의 등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상황들을 보면서 (정부) 입장을 정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 대변인은 "말씀드렸던 몇 군데 지원을 검토하고 있는 민간단체 등의 경우에는 국내적으로 지원의 기본적인 입장을 정하고 지원계획들을 만들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북측과 어떤 식으로 지원을 할지, 어디에 어떤 규모를 지원할지 등에 대한 합의가 아직 갖춰져 있지 않다"면서 "그런 지원계획들이 구체화되어야만 정부가 교류협력법에 따른 승인여부를 검토할 수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은 대북협의상황 등을 지켜보고 있다"고 보다 구체적으로 현재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

식량지원을 둘러싼 북.미간의 논의를 지켜보면서 정부 입장을 정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