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 70, 분단 70, 6.15공동선언 발표 15주년 특별결의문

광복70주년, 6.15공동선언 발표 15주년이 되는 올해,

조국통일의 새 국면을 열어나가는

뜻 깊은 전환의 해로 빛내 나갈 것이다!

 

 

역사적인 6.15공동선언의 기치 밑에 민족의 화해와 단합, 통일의 장엄한 전성기가 펼쳐지던 200534, 6.15공동선언실천민족공동위원회(6.15민족공동위원회)가 결성되었고, 3246.15대전본부가 결성되어 오늘로 10년을 맞고 있다.

 

6.15민족공동위원회 결성은 남북공동선언을 철저히 지켜가려는 온 겨레의 지향과 의지가 만들어낸 자랑스런 결실이며, 민족의 대단합과 조국통일 운동을 보다 높은 단계로 올려 세운 역사적 사건이었다. 남과 북, 해외에서 남북공동선언을 지지하는 각 정당들과 각계층 단체, 인사들을 광범하게 망라한 6.15민족공동위원회가 결성됨으로써 남북선언이행은 명실공히 전민족적 운동으로 힘있게 전진시켜 나갈 수 있게 되었다. 오늘 평화통일을 막아서는 세력들에 의해 남북선언들이 부정되고, 온 겨레가 힘을 합쳐 열어놓은 하늘길, 땅길, 바다길이 모두 막히고, 대결의 장벽이 날로 높아가는 속에 전쟁의 불안은 더욱 더 짙어가고 있다.

 

6.15대전본부는 지난 10년간 걸어온 6.15선언 10.4선언 고수이행의 길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으로, 올해를 분단대결에 종지부를 찍는 역사적 대전환의 해로 열어 놓을 의지를 모아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첫째, 7.4공동성명과 6.15남북공동선언, 10.4선언을 민족공동의 통일헌장으로 변함없이 높이 들고 앞장에서 실천해 나갈 것이다.

7.4공동성명이 천명한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의 3대원칙과 남북공동선언들은 평화와 통일을 바라는 겨레의 지향과 요구이며, 이미 실천을 통하여 그 정당성과 생활력이 뚜렷이 확증된 애국애족의 기치이다. 남북 사이의 신뢰의 기초도 대화와 관계개선도 바로 이를 존중하고 성실히 이행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여야 한다. 우리는 남과 북, 해외의 온 민족이 뜻과 힘을 합친다면 못해낼 일이 없다는 민족적 자존심과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통일하자는 6.15정신으로 통일문제를 민족공동의 요구와 이익에 맞게 풀어나가기 위하여 적극 노력할 것이다.

 

둘째, 한반도에서 전쟁위험을 제거하고 긴장을 완화하며, 민족의 화해와 평화적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주동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다.

해마다 벌어지는 각종 군사적 대결행동으로 남북관계는 최악의 상태가 되었고, 대결의 악순환속에서 민족의 운명은 엄중한 위협을 받고 있다. 이 땅에서 전쟁위험을 제거하고, 평화적 환경을 마련하며 남북관계를 개선하자는 것은 겨레의 한결같은 요구이다. 우리는 겨레의 지향과 대세의 흐름에 역행하는 모든 군사적 대결행동을 단호히 막아내기 위한 전쟁반대, 평화수호 운동을 보다 강력히 전개해 나갈 것이다.

 

셋째, 조국해방 70돌이 되는 올해에 온 민족이 힘을 합쳐 조국통일의 전환적 국면을 기어이 열어 나갈 것이다.

우리 민족이 자주독립의 기치아래 굳게 뭉쳐 조국해방의 역사적 위업을 이룩한 것처럼 6.15의 정신으로 단결한다면 얼마든지 분단의 8.15를 통일의 8.15로 바꾸어 나갈 수 있다.

우리는 6.15민족공동위원회를 결성하던 역사적 현장에서 뜨겁게 분출된 그 열정과 기개, 그날의 결의대로 뜻 깊은 올해를 조국통일의 새 국면을 열어나가는 일대 전환의 해로 반드시 빛내 나갈 것이다.

 

 

2015324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대전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