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대전평화통일골든벨 대회에 참가하시는 여러분! 안녕하세요.
대회가 이제 일주일 앞으로 다가 왔네요. 추석 연휴가 있다보니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열공하고 계시죠?
공부하시는데 참고하실 수 있도록 4가지 문제 출제유형을 공개합니다.
공부하시는 데 참고하시구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지정도서'인 냉전의 추억을 꼼꼼히 읽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 골든벨 대회의 개최 이유이기도 한 10.4선언(남북관계 발전과 평화 번영선언) 전문도 꼭~ 챙겨서 공부하세요.

10.4선언문은 인터넷을 검색해보시거나, 아래 주소를 클릭해부세요.
10.4선언 전문: http://onecorea615.cafe24.com/xe/356

궁굼한 문의 사항은 T. 042) 242-6150 으로 연락주세요.
즐거운 연휴 보내시구요, 건강하고 행복한 모습으로 10월 4일(목) 대회장에서 만나요!!!

-------------------------------------------------------------------------------

★☆ 문제 출제유형☆★

 

1. (주관식 문제) 대결의 시대, 남과 북은 상대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서로를 꼭두각시라는 의미의 ‘괴뢰’라고 표현해 왔습니다. 그리고 1991년이 되어서야 남북한은 공식 합의서에서 정식 국호를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회담에서는 서로를 ‘남측’ ‘북측’이라고 부르기로 합의했지만, 서명할 때에는 각각 정식 국호를 썼는데요. 그렇다면 남과 북의 정식 국호는 무엇인가요? 각각쓰시오. (정답 남:대한민국 북: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P37

 

2. (OX퀴즈) 남북의 언어비교 문제입니다. 남쪽에서의 건달을 북쪽에서는 날총각이라고 부른다. 맞으면 O 틀리면 X (정답 O)

 

3. (객관식 문제) 평양에서 공연을 하지 않은 가수는 누구일까요?

①윤도현 ②조용필 ③베이비복스 ④서태지

(정답 ④ ) P197

 

4. (괄호넣기)1972년 자주, 평화통일, 민족대단결이라는 조국통일 3대 원칙이 담긴 7.4남북공동성명이 발표되었는데요. 당시 남북관계에서 상대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굳은 의지는 7.4남북공동성명 합의문 자체에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당시 상대의 체제를 인정 할 수 없었던 곤란한 상황을 피해가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서명하였습니다. 남과 북을 대표하여 서명한 사람은 각각 누구일까요? 서로 상부의 뜻을 받들어 ( ) ( )

(정답 이후락 김영주)